본문

본문

개인적인 공간에서 혼자 즐기는 것과는 달리, 이런 공연들은 많은 사람들이 모인 공연장에서 이루어 지므로 나름대로 지켜야 할 예의가 있습니다. 공연장을 찾는 사람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공연장에서 지켜야 할 예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기본 예절

공연을 감상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내용을 잘 아는 것이다. " 뭘 보게 될까?"에 대한 기대가 없다면, 공연장 에서 느끼고 오는 것도 적어집니다. 그러므로 공연장에 가기 전에 먼저 그 내용을 파악해 두는 것이야말로 공연을 잘 감상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어린이들은 주의가 산만해지기 쉽기 때문에 공연에 몰입한 주위 사람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군포시문화예술회관에서는 공연별로 연령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간혹 어린이가 순하다든지, 음악을 하는 어린이라든지 하는 이유로 입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 경우가 있으나 입장 허용 연령 이전에는 어떤 경우든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어린이 연극이나 어린이용 발레 공연 등과 같이 드문 예외의 경우에는 입장허용 연령이 5살 정도로 낮아지기도 하는데, 이 경우 공연 안내 전단이나 티켓 등에 미리 홍보가 되므로 확인을 하고 동반을 하면 됩니다.

카메라와 음식물(음료 포함), 꽃다발 등은 공연장에 휴대하고 들어갈 수가 없으므로 공연장 로비에 마련된 물품 보관소에 맡기고 들어갑니다. 그 밖에도 소리가 많이 나는 쇼핑백, 알람 장치가 된 시계, 부피가 큰 외투 등도 맡기고 들어가는 것이 예의입니다. 휴대폰은 가지고 들어갈 수는 있지만, 들어가기 전에 미리 전원을 꺼두어야 합니다.

늦게 와서 다른 사람의 시야를 가리고, 다른 사람에게 지나가게 비켜달라고 하고.. 이것만큼 짜증나는 일은 없습니다. 공연이 시작된 후엔 원칙적으로 입장금지입니다. 30분전에 도착해서 좌석을 확인하고, 10분전에는 자기자리에 앉아 좋은 공연을 즐길 준비를 하도록 합시다. 만일 늦게 도착했다면 공연장은 공연이 시작된 후에는 중간 휴식 이전까지 원칙적으로 입장이 안 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곡 사이에 입장을 허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엔 우선 들어가서 가장 가까운 빈자리에 조용히 앉아 공연을 관람하고, 중간 휴식 시간에 자신의 자리를 찾아 앉도록 합니다. 비싼 티켓을 샀다고 하여 공연 도중에 들어와 사람들을 방해하며 요리조리 자신의 자리를 찾아 돌아다니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대단한 실례입니다.

공연을 잘 즐기려면 무대에 시선을 집중해야 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경우에도 필요한 자세지만 남이 공연에 열중 할 수 있게 해주는 데도 필요합니다. 공연의 절정에서 후루룩, 쩝쩝.. 음식물 소리가 들린다면, 무대위도 엉망이 되고 객석의 관객들도 짜증이 납니다. 공연장엔 음식물 반입 절대금지... 먹어서도 안되고, 먹을 수도 없습니다. 정 배가 고프다면, 미리 휴게실에서 먹고 들어가야 합니다.

비좁은 지하철 안에서 신문을 펼치고 보는 사람은 공중도덕을 모르는 사람입니다. 하물며 조용히 공연에 몰두해야 하는 공연장에서 잠을 자거나 부스럭 거리며 프로그램을 펴 보는 사람은 공연장에 와서는 안될 사람입니다. 프로그램은 가급적 공연 중에 뒤적이기보다 쉬는 틈을 이용해 보도록 합시다.

페이지 만족도 평가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Family Site
군포문화재단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군포문화센터
군포여성회관
당동 청소년 문화의 집
광정동 청소년 문화의 집
Top